비만치료의 개요
비만은 효율적으로 에너지 대사가 이루어 지지 않아 체내 지방이 과다 축적된 상태를 의미합니다. 외형적으로 자신감을 잃게 할 뿐 아니라 각종 질환을 야기시키는 질병입니다. 치료 방법으로는 식이요법, 운동요법, 생활습관 교정, 약물 요법 등이 있으며 상태에 따라 수술요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. 기본적으로 생활 습관 교정이 우선시 되어야 하지만 바쁜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현대인의 삶 속에서 의지만으로 체중 조절하기 어렵습니다. 그러한 경우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하여 적절한 약물 및 시술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.
약물요법
약물요법은 아주 크게 나눠보았을 때 다음과 같은 2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.
1. 주 치료제 (식욕억제제)
2.보조 치료제 (포만감증진, 열발생촉진, 지방흡수 저해 등)
약물의 종류에 따라 투약주기와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이 다릅니다. 주된 부작용들은 불면증, 가슴 두근거림, 두통, 속 메스꺼움 등이 있으나 곧 적응되는 분들도 많습니다. 혹은 크게 불편하지 않을 정도이면 체중감량을 위해 약간 견뎌보시기도 합니다.
보통은 3개월정도를 드신 후 약을 중단하게 되는데, 연속해서 3개월을 드셨지만 체중감량이 이루어지지 않은경우, 약물요법이 아닌 다른 치료방법을 고려해보아야 합니다.
약을 드시는동안 체중감량의 효과를 보더라도 약물요법은 장기간 연속복용을 할 수 있는 약의 종류가 제한적이므로, 3개월을 치료의 한 주기(cycle)로 정하는 경우가 보통입니다.